주택담보대출한도, 후순위담보대출 소득증빙방법 및 한도 조건 김은영 기자 2024.01.23 12:15



▲ 주택담보대출한도, 후순위담보대출 소득증빙방법 및 한도 조건  ©



[더데일리뉴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조기 금리인하 기대가 낮아지면서 시장금리가 다시 반등하자, 국내 주요은행들의 주택담보대출 금리도 내림세를 멈췄다.

 

지난 9일 시작된 온라인·원스톱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대환) 대출의 금리도 올랐다. 한 시중은행의 대환 대출 고정금리는 지난 16일 연 3.63%였으나 이날은 3.72%로 상승했다.

 

은행 고정금리가 오른 것은 주택담보대출 고정금리의 지표가 되는 금융채 AAA 5년물 금리가 최근 상승 전환했기 때문이다. 

 

가계부채의 증가를 억제하기 위해 당분간 시중은행 주택담보대출 심사기준이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2월달 부터는 강화된 심사기준인 스트레스DSR이 적용되면서 기존보다 주택담보대출 이용 한도가 줄어 들 것으로 보인다. 

 

 

현재도, 소득증빙관련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규제가 아직 적용되고 있어 소득자료가 부족하거나 신용관련 기타부채가 많은 경우 은행권에서 가계자금대출을 이용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이렇게,심사기준 미충족으로 인해 시중은행 주택담보대출 이용이 어려워지면서 추가적인 자금 마련을 위해 2,3금융권 문의도 증가하고 있다. 대부분 생활안정자금, 전세보증금반환대출, 사업자금등 추가자금한도가 필요한 상황이지만 시중은행 심사기준으로 인해 대출이 거절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특히, 내수경기 침체로 인해 매출감소를 겪고 있는 자영업,개인사업자들의 운영자금, 사업자금등을 시중은행에서 이용하려 하지만 , 다중채무로 인한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DSR 심사기준 충족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후순위아파트담보대출을 전문적으로 비교해주는 업체 위드비즈론 담당자에 의하면 “후순위아파트추가한도가 필요한 경우 시중은행외에, 2금융권(보험사,상호금고,캐피탈,저축은행)도 심사기준을 확인해 활용해 보는 것도 자금융통에 도움을 줄수 있다.”라고 말한다. 또한 , 3금융의 심사기준이 좀더 수월한 대부 , P2P 후순위추가한도상품도 조건에 따라 경쟁력 있는 상품을 비교해 보는 것도 방법이다.“라고 전했다.   

 

 후순위주택담보대출추가한도를 비교해주는 금리비교 업체 위드비즈론은 쉽게 접하기 어려운 다양한 후순위상품 심사기준을 홈페이지 또는 전화로 무료상담을 받아 볼수 있으며,  개인의 상황에 맞는 대출 컨설팅도 무료로 이용 할 수 있다.


기사입력: 2024/01/23 [12:15]
최종편집: ⓒ The dailynews l 미래를 여는 희망찬 신문


가장 많이 읽은 기사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The dailynews l 미래를 여는 희망찬 신문. All rights reserved.